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콩나물의 효능을 알아보자

건강

by 헬스다이어리 2023. 6. 5. 16:00

본문

반응형
ⓒ pkmfaris, 출처 Unsplash

 

아침에 먹는 콩나물국은 어떤 효능이 있을까? 콩을 나물로 키워 먹는 것이 우리나라만의 전통이라고 알려져 있다. 우리 조상들은 예로부터 겨울철에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이 부족한 시기였기 때문에 콩나물을 섭취하여 비타민 C를 보충했다.

콩은 근육에 좋은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밭의 고기'로 불리기도 했다. 가공식품이 널리 보급되면서 콩나물을 먹는 사람들이 줄고 있지만, 콩으로 만든 대표 식품인 콩나물의 건강 효과에 대해 다시 알아본다. 

콩(대두)은 콩나물·두부·된장 등의 대표적인 식품의 재료로 사용된다. 콩나물은 가격이 저렴하고 재배가 비교적 쉬우며, 생육 기간이 짧은 장점이 있다. 

반응형

 

[이미지 출처=픽사베이]

 

콩은 단백질 함량이 40%, 탄수화물 30%, 지방 20%로 구성되어 있는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식품이다. 40세가 넘으면 자연 감소하는 근육 유지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대두 등 콩 단백질에는 혈압을 높이는 화합물의 기능을 방해하는 항고혈압펩타이드가 들어있다. 

콩은 함황아미노산이 적기 때문에 콩팥을 통한 염분의 배출이 줄어 칼슘의 손실을 막아 준다. 또한 이소플라본 성분은 골밀도를 높여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

콩나물은 콩이 발아하는 동안 지질·루테인·베타카로틴 등의 함량이 감소하지만, 콩에 존재하지 않던 비타민 C가 생합성된다. 단백질과 전분의 소화 흡수율도 증가한다.

콩나물은 아스파라긴산과 섬유소가 풍부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 열량이 낮아 다른 요리에서 부피를 늘리는 중량 재료로 사용하기도 한다.

요즘은 각종 첨가물이 포함된 빵이나 토스트, 설탕이 많은 잼 등으로 아침을 먹는 경우가 적지 않다. 아침 공복에 가공식품은 좋지 않다. 준비가 간편하다는 이유로 빵을 먹는 사람도 있다. 위가 민감한 아침에는 자연 그대로의 음식이 최고다. 전날 만들어 놓으면 데우기만 하면 되는 콩나물국을 먹어보자.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다른 정보가 궁금하다면?

 

복숭아의 효능

장수와 기운의 상징으로 여겨져 온 복숭아는 맛있고 영양가 높은 과일로 알려져 있다. 오랫동안 재배되고 소비되어 온 과일인 복숭아의 효능에 대해 알아본다. 1. 영양소 공급 : 복숭아는 비타민

www.banilla.co.kr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깨 통증의 원인은?  (0) 2023.06.07
오이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0) 2023.06.05
신장 건강 유지하는 방법  (0) 2023.06.05
복숭아의 효능  (0) 2023.06.05
살 빠지는 음식은?  (0) 2023.06.05

관련글 더보기